카테고리 없음

V-(으)ㄹ 때

사막에서 피는 샤론 2021. 1. 20. 19:54

의미와 용법
-어떤 행위나 상황이 일어나는 순간이나 동안을 나타내는 표현.
-(동사나 형용사에 붙어) 어떤 행위나 상황이 발생한 시간상의 순간이나 지속되는 동안을 나타낸다. 특정 시점에 행해진 일이나 발생한 상황을 나타내거나, 특정 조건 및 상황을 나타낼 때 사용한다.


담화 예문
가: 언제 음악을 들어요?
나: 기분이 좋을 때 음악을 들어요.

가: 언제 기타를 배웠어요?
나: 대학교 다닐 때 배웠어요.

가: 시간이 있을 때 뭘 해요?
나: 영화를 봐요.

가: 철수 씨는 화가 날 때 어떻게 해요?
나: 저는 화가 날 때 따뜻한 차를 마셔요.

가: 왕밍 씨, 부모님이 보고 싶을 때 어떻게 해요?
나: 부모님께 전화를 해요.

문장 예문
· 밥을 먹을 때 친구가 왔어요.
· 저는 잠이 올 때 커피를 마셔요.
· 시간이 많을 때 전화해 주세요.
· 철수 씨는 버스에서 음악을 들을 때 이어폰을 사용합니다.
· 버스에서 내릴 때 오토바이를 조심하세요.
· 도서관에 갈 때 학생증을 가져가세요.
· 수지 양은 공부할 때 음악을 듣습니다.
· 미도리 씨는 시험 볼 때만 열심히 공부합니다.
· 흐엉 씨는 길을 걸어갈 때에도 책을 읽습니다.
· 저는 영화 볼 때(가) 제일 행복합니다.

‘-을 때’는 시간의 순간이나 동안을 나타낼 때 사용한다. 따라서 ‘언제 ~어요?’, ‘-을 때 ~어요.’를 전형적인 대화쌍의 구성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특정 시점이나 상황을 지정하여 ‘-을 때 무엇을 해요?’와 같은 질문도 자주 사용되는 표현이다.


‘-을 때’는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절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저는 영화 볼 때가 제일 행복합니다.’의 예문에서 볼 수 있듯 ‘-을 때’ 뒤에 격조사 ‘이/가’가 붙어 사용되기도 한다.

도입

(1)
교사: 수지 씨는 언제 기분이 좋아요?
학생: 쇼핑을 해요. 기분이 좋아요.
교사: 수지 씨는 쇼핑을 할 때 기분이 좋아요. 영수 씨, 피곤해요. 뭘 해요?
학생: 운동을 해요.
교사: 영수 씨는 피곤할 때 운동을 해요.

(2)
교사: 왕밍 씨, 피곤해요 뭘 해요?
학생: 잠을 자요.
교사: 왕밍 씨는 피곤할 때 잠을 자요. 줄리아 씨, 피곤할 때 뭘 해요?
학생: 저는 커피를 마셔요.
교사: 줄리아 씨는 피곤할 때 커피를 마셔요.

도입 질문은 앞 절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언제 ~어요?’와 뒤 절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어요. 뭘 해요/어때요?’의 두 가지 유형으로 제시하였다. 시간이나 상황을 생각하게 하기 위해 어떤 행위를 언제 하는지 물어보는 질문과, 이와 반대로 특정 시점이나 상황에 어떤 행위를 하는지를 생각하게 하기 위한 질문을 나눠서 제시한다. 다음과 같이 앞 절과 뒤 절의 내용을 구분하여 판서하는 게 좋다.

예)


형태 정보
① 동사 및 형용사 어간 끝음절에 받침이 있으면 ‘-을 때’로 쓴다.

예)작- + -을 때 → 작을 때웃- + -을 때 → 웃을 때찾- + -을 때 → 찾을 때앉- + -을 때 → 앉을 때없- + -을 때 → 없을 때좋-+ -을 때 → 좋을 때

② 동사 및 형용사 어간 끝음절에 받침이 없거나 ‘ㄹ’ 받침으로 끝나면 ‘-ㄹ 때’로 쓴다. 단, ‘ㄹ‘ 받침으로 끝날 때는 ‘ㄹ‘이 탈락한다.

예)
자- + -ㄹ 때→ 잘 때
슬프- + -ㄹ 때 → 슬플 때
크- + -ㄹ 때 → 클 때
비싸- + -ㄹ 때 → 비쌀 때
놀- + -ㄹ 때 → 놀 때
만들- + -ㄹ 때 → 만들 때

③ 불규칙 동사
걷- 예) 오랫동안 걸을 때 운동화를 신으세요.
춥- 예) 저는 추울 때 따뜻한 차를 마셔요.
짓- 예) 수지 씨, 밥을 지을 때 물을 적당히 넣으세요.
이렇- 예) 왕밍 씨도 저처럼 이럴 때 병원에 가세요.
(어간 ‘ㄹ’ 탈락) 놀 때, 만들 때

문장 구성 정보
① 부정은 ‘-지 않을 때’, ‘안 -을 때’로 쓴다. ‘안 -을 때’는 주로 구어에서 쓴다.

예)
저는 기분이 좋지 않을 때 매운 음식을 먹어요.
저는 기분이 안 좋을 때 매운 음식을 먹어요.
바쁘지 않을 때 같이 등산할까요?
안 바쁠 때 같이 등산할까요?

② 과거 ‘-었-’과 결합할 수 있다. ‘-었을 때’는 ‘과거의 시간’이나 ‘어떤 동작이 완료된 상황’을 나타낸다.

예)
저는 어렸을 때 선생님이 되고 싶었어요.
북경에 갔을 때 날씨가 추웠어요.
남의 발을 밟았을 때에는 ‘미안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지갑을 잃어버렸을 때에는 경찰서에 가 보세요.

‘어렸을 때, 북경에 갔을 때’는 과거의 시간을 나타내며, ‘지갑을 잃어버렸을 때, 남의 발을 밟았을 때’는 완료를 뜻한다.

현재형은 조건적인 상황을 가정하는 데 비해, 과거형은 특정 행위를 했던 시점에 대한 의미만 나타낸다. 학습자에게 이를 제시할 때에는 행동이 진행 중임을 나타내는 현재형부터 제시하고, 그 이후에 과거형을 제시하는 게 좋다.


확장
① ‘명사+때’의 구성으로 쓰기도 한다.
예)
방학 때 아르바이트를 했어요.
식사 때 말 시키지 마세요.
시험 때가 가장 피곤해요.
수지 씨는 학생 때 인기가 많았어요.
이번 휴가 때 제주도에 갈 거예요.

이때 ‘방학’, ‘학생’, ‘휴가’와 같은 일부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와만 결합한다. 시간과 관련된 의미를 나타낸다고 해도 ‘주말’, ‘요일’, ‘주’, ‘오전’, ‘오후’, ‘시’ 등의 명사와는 결합하지 않는다. 이들 명사는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격 조사 ‘에’와 함께 사용된다.

예)
3시 때 텔레비전을 봐요. (x)
주말 때 영화를 봤어요. (x)
오전 때 늦잠을 잤어요. (x)
화요일 때 집에 놀러오세요. (x)

② ‘-을 때’ 다음에 조사가 붙을 수 있다.
예)
잘못을 반성할 때까지 연락하지 마세요.
시간이 있을 때(에)만 영화를 봐요.
머리가 아플 때는 약을 먹어요.
돈이 없을 때도 쇼핑을 하고 싶어요.
부모님을 생각할 때가 많아요.

유사 문법
① ‘ -을 때’,‘ -을 적에 ’
‘어떤 행위나 상태가 나타나는 시간의 순간이나 동안’이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주로 조사 ‘에’를 붙이지 않고 사용한다.
예) 나는 학교에 갈 때 도시락을 싸 간다.
수지는 어릴 때 인형같이 예뻤다.

·주로 조사 ‘에’를 붙여 사용한다.
예) 나는 학교에 갈 적에 도시락을 싸 간다.
수지는 어릴 적에 인형같이 예뻤다.

·보조사와 결합할 때 ‘에’를 생략할 수 있고 간혹 반드시 생략해야 한다.
예) 수지는 어릴 때(에)도 예뻤다. (o)
수지는 어릴 때(에)만 예뻤다. (o)
수지는 어릴 때까지는 예뻤다. (o)

·보조사와 결합할 때 ‘에’를 생략할 수 없다.
예) 수지는 어릴 적에도 예뻤다. (o)
수지는 어릴 적도 예뻤다. (x)
수지는 어릴 적에만 예뻤다. (o)
수지는 어릴 적만 예뻤다. (x)

② ‘ -을 때’,‘ -는 동안에 ’ 비교
공통점 : ‘어떤 행위를 하는 계속되는 시간’이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1) '-을 때'의 사용
·어떤 행위가 계속되는 전체 시간 혹은 행위가 발생하는 상황이나 시점을 의미한다.
예) 영수는 밥을 먹을 때 뉴스를 봤다.
(밥을 먹는 동안 또는 밥을 먹는 순간 뉴스를 봤다.)

·동사, 형용사와 모두 결합한다.
예) 영수는 바쁠 때 전화를 받지 않는다.

2) '-는 동안에'의 사용
·어떤 행위가 계속되는 전체 시간에 걸쳐 다른 일이 행해짐을 의미한다.
예) 영수는 밥을 먹는 동안에 뉴스를 봤다.
(밥을 먹는 동안 계속 뉴스를 봤다.)

·형용사와 결합하지 않는다.
예) 영수는 바쁘는 동안 전화를 받지 않는다. (x)·과거 ‘-었-’과 결합한다.
예) 영수가 집에 왔을 때 아무도 없었다.

·과거 ‘-었-’과 결합하지 않는다.
예) 영수는 집에 왔는 동안 아무도 없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