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와 용법
- -어떤 일을 할 의사나 의향이 있음을 서술함을 나타내는 종결어미.
- -(동사에 붙어) 말하는 사람이 어떤 일을 할 의지나 의향, 계획이 있음을 나타낸다. 말하는 사람이 듣는 사람에게 앞으로 할 일에 대해 자신의 의사를 밝혀 말할 때 사용하며, 주로 비격식적인 구어에서 많이 사용한다.
예문
가: 오늘 도서관에 같이 갈까? 나: 아니, 안 갈래. 피곤해. 가: 무엇을 마실까요? 나: 저는 커피를 마실래요. 가: 피아노를 배우고 싶어요? 아니면 기타를 배우고 싶어요? 나: 저는 피아노를 배울래요. 가: 유미 씨는 치마가 잘 어울리니까 치마를 입으세요. 나: 오늘은 많이 걸어야 하니까 바지를 입을래요. 가: 밥 좀 더 드세요. 나: 아니요, 너무 배가 불러서 그만 먹을래요. |
· 저는 스포츠 신문을 읽을래요. · 오래 걸어야 하니까 운동화를 신을래. · 집에 갈 때 저는 지하철을 탈래요. · 기숙사가 편하니까 기숙사에서 살래요. · 두 분이 다녀오세요. 저희는 그냥 여기 있을래요. · 방학이 되면 여행을 할래. · 디저트는 살이 찌니까 먹지 않을래요. · 저는 최신 가요보다 클래식 음악을 들을래요. · 저는 바닥 말고 침대에 누울래요. . 저는 액션 영화를 좋아하지 않아요. 액션 영화는 안 볼래요. |
‘-을래1)’는 동사 뒤에 붙어 말하는 사람이 앞으로 하고 싶은 행동을 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종결어미이다. 말하는 사람의 의향이나 의지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종결어미이기 때문에 이때의 주어는 모두 1인칭을 사용해야 한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상황에서 사용한다. 글을 쓸 때보다 말을 할 때 많이 사용하며, 친구 사이나 아주 친한 사이에서 또는 말하는 사람보다 아랫사람에게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도입
(1) 교사: (여러 가지 음식의 그림을 보여 주며) 우리 같이 식당에 왔어요. 무엇을 먹고 싶어요? 학생: 저는 김밥을 먹고 싶어요. 교사: 네, 선생님도 김밥이 먹고 싶어요. 김밥을 먹을 거예요. 선생님은 김밥을 먹을래요. 그리고 떡볶이도 먹을래요. (2) 교사: 12월에 방학을 해요. 방학에 무엇을 할 거예요? 학생 1: 고향에 돌아갈 거예요. 학생 2: 한국에서 계속 공부할 거예요. 교사: 고향에 돌아갈 거예요. 고향에 돌아갈래요. 저는 고향에 돌아갈래요. 한국에서 공부할 거예요. 공부할래요. 저는 한국에서 계속 공부할래요. |
‘-을래1)’를 도입할 때 여러 가지 가능한 선택 조건을 주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유도한다. 그리고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지 자신의 의사를 밝힐 때 ‘-을래1)’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려 준다. 학생들이 문법 사용에 익숙해지면 자유로운 범위 내에서 자신의 의사나 계획을 밝혀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형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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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동사 어간 끝음절에 받침이 있으면 ‘-을래’를 쓴다.
예) 먹- + -을래 → 먹을래 앉- + -을래 → 앉을래 잡- + -을래 → 잡을래 읽- + -을래 → 읽을래 참- + -을래 → 참을래 남- + -을래 → 남을래 ② 동사 어간 끝음절에 받침이 없거나 ‘ㄹ’ 받침으로 끝나면 ‘-ㄹ래’를 쓴다. 단, ′ㄹ‘ 받침으로 끝날 때는 ′ㄹ‘이 탈락한다.
예) 가- + -ㄹ래 → 갈래 마시- + -ㄹ래 → 마실래 숙제하- + -ㄹ래 → 숙제할래 쇼핑하- + -ㄹ래 → 쇼핑할래 살- + -ㄹ래 → 살래 만들- + -ㄹ래 → 만들래 ‘-을래’는 동사 어간의 받침 유무에 따라 형태가 달라지며, 특히 ‘ㄹ’ 받침으로 끝나는 동사의 경우는 ‘ㄹ’이 탈락하고 ‘-ㄹ래’가 결합한다.
③ 불규칙 동사
걷- 예) 오늘은 집까지 걸을래. 줍- 예) 나는 여기에서 밤을 주울래. 짓- 예) 나는 시골에 집을 지을래.
① 받침 o + -을래 먹을래, 앉을래, 잡을래, 읽을래, 참을래, 남을래 ② 받침 x + -ㄹ래 갈래, 마실래, 숙제할래, 쇼핑할래 ㄹ 받침 + -ㄹ래, (어간 ‘ㄹ’ 탈락) 살래, 만들래
제약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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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주어는 1인칭만 사용한다.
예)나 먼저 잘래.
저는 한국 전통 기념품을 살래요.
우리는 도서관에 좀 더 있을래요.
저희는 명동에 가서 쇼핑할래요.말하는 사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할 때 사용하는 어미이므로 1인칭 이외의 주어는 사용할 수 없다. 1인칭 단수인 ‘나, 저’를 사용하거나 나를 포함한 1인칭 복수인 ‘우리, 저희’를 사용할 수 있다.
② ‘-을래1)’의 뒤에 ‘-요’가 붙어 높임 표현 ‘-을래요’가 된다. 하지만 ‘-요’가 붙어도 구어에서 많이 쓰는 비격식체의 말이므로 정중한 느낌을 주지 못하므로 말하는 사람보다 나이가 많거나 지위가 높은 사람을 상대로 사용할 수 없다.
예)나는 영수를 믿을래.
선생님, 저는 선생님을 믿을래요. (?)
나는 오늘 일찍 집에 갈래.
과장님, 저는 오늘 일찍 집에 갈래요. (?)
유사 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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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을래1)’,‘ -고 싶다’
V- (으)ㄹ래요 (1) V-고 싶다 ·말하는 사람의 의지나 의향을 나타낸다.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겠다는 의사를 표현하는 데 사용한다.
예) 나는 점심 때 불고기를 먹을래.
나는 대학을 졸업한 후에 유학을 갈래.·실현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은 단순한 희망을 나타낸다.
예) 나는 하늘을 날고 싶어.
나는 대학을 졸업한 후에 결혼을 해서 아이를 다섯 명 낳고 싶어.② ‘ -을래1)’,‘ -을게’
V-(으)ㄹ래요 (1) V-(으)ㄹ게요 ·말하는 사람의 의지를 나타낸다. ·말하는 사람의 의지나 계획을 표현하기 때문에 초점이 말하는 사람에게 있다.
예) 내일은 일찍 학교에 올래.
(말하는 사람의 의지, 생각이 담겨 있음. 듣는 사람과 아무 상관이 없음.)·말하는 사람의 결심을 듣는 사람에게 약속하듯이 표현하는 어미이기 때문에 초점이 듣는 사람에게 있다.
예) 내일은 일찍 학교에 올게.
(듣는 사람에게 약속을 하고 있음. 듣는 사람이 중요)·말하는 사람에게 초점이 있으므로 듣는 사람에게 불리한 행위라도 사용할 수 있다.
예) 나는 너랑 친구 안 할래. (o)·듣는 사람에게 초점이 있으므로 듣는 사람에게 불리한 행위를 사용할 수 없다.
예) 나는 너랑 친구 안 할게. (x)·상대방의 명령이나 요구에 대한 대답으로 사용할 수 없다.
예) 가: 여기에서 담배를 피우지 마세요.
나: 네, 안 피울래요. (x)·상대방의 명령이나 요구에 대한 대답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 가: 여기에서 담배를 피우지 마세요.
나: 네, 안 피울게요. (o)